본문 바로가기
책읽기의 즐거움/테마가 있는 책

좋은 블로거되기 첫 걸음, 좋은 글쓰기에 도움이 될 책 3권 ~* (수정+1)

by LoveWish 2008. 2. 16.
블로그를 시작한 만큼, 좋은 글을 많이 써서 괜찮은 블로그를 만들고 싶은 욕심이 있답니다. 대부분의 블로거 여러분들도 같은 마음이시겠죠?

오늘 서핑을 하다가, 신날로그
좋은 글을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라는 글을 읽었습니다. 썬샤인님은 좋은 글을 만드는 요소에 대해서 사람들이 원하는 글, 필요로 하는 글, 동의하는 글, 궁금해 하는 글, 재미를 느끼는 글이라고 했는데요.

내가 쓸 수 있는 좋은 글은 어떤게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이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책이랑 관련해서밖에 떠오르지 않더군요. ㅋㅋㅋ

그래서 좋은 글쓰기에 도움이 될 만한 책을 3권 소개해 볼까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먼저... 글쓰기 책의 고전입니다.

이태준. 『문장강화』. 창비. 개정판 2005.
글쓰기 책의 고전 답게 문장작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부터 문장과 언어의 제 문제, 각종 문장의 요령, 퇴고의 이론과 실제, 제재, 글머리, 끝맺음, 그리고 대상과 표현법 그리고 문체에 이르기 까지 기본적인 글쓰기 문장 강화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북동에 있는 상허 이태준 고택이 생각나네요. 현재 수연산방이라고 이름지어져 손녀딸이 커피와 차를 판매하고 있는데, 그 분위기가 정말 킹왕짱 좋답니다. 하악... 가고싶다;; ㅜ_ㅜ 하지만 차 값이 ㅎㄷㄷ....

2. 그리고 포스팅 주제랑 가장 어룰릴 만한 책입니다.

최기호 외. 『인터넷 글쓰기의 달인』. 세종서적. 2005.
인터넷 글쓰기의 달인은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와 관련된 책입니다. 블로거가 블로깅을 하면서 주로 하는 글쓰기에 대한 대부분의 글쓰기 방법들이 나와있습니다. 기사 작성, 인터뷰 기사, 르포 기사, 연극 영화 비평, 미술 음악 평론, 서평, 칼럼, 수필 등에 대한 글쓰기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본문이 설명과 실전과 예문으로 풍부하게 나와있어 실제적인 글쓰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3. 글에 대한 욕망과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준다는(?) 책입니다.

강준만. 『대학생 글쓰기 특강』. 인물과 사상사. 2005.
강준만 씨는 말합니다. 글을 잘 쓰려면, 질보다 양이라고 일단 글을 많이 쓰라고 합니다. 양질전환이 일어난다는거죠. 실제로 강준만씨를 보면 엄청난 다작을 하는 사람이죠. 이 책은 주로 논술과 관련된 글쓰기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시사, 정치 쪽으로 블로깅 많이 하시는 분들한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한 권 추가 합니다.

박아르마, 이찬규 공저. 『글쓰기란 무엇인가』. 여름언덕. 2004
문학작품이나 입시제도로서의 글쓰기가 아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기본 도구로서 글쓰기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된 글쓰기 입문서다. 쉽게 썼기 때문에 글쓰기와 관련해 폭넓은 관심을 가진 글쓰기 초심자들에게 쓸모가 있다. (책 소개, 한겨레 신문에서 발췌)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기본 도구로서 글쓰기를 익힐 수 있다니, 바로 관심이 생겨서 메모해 둔 책이랍니다. ^^a 저도 사서 읽어봐야겠어요.~



대학생 글쓰기 특강
강준만 지음/인물과사상사
인터넷 글쓰기의 달인
최기호.김미형.이영숙.강옥희.임소영.김슬옹 지음/세종서적
문장강화
이태준 지음, 임형택 해제/창비(창작과비평사)
글쓰기란 무엇인가
박아르마 외 지음/여름언덕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읽고, 글을 잘 쓰냐구요? ㅋㅋㅋㅋㅋ
보시다시피..............ㅋㅋㅋ 아직 전부다 꼼꼼히 읽지도 못했고....
글쓰는 모냥도...... 이렇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도, 도움이 되셨다면 리플좀~~~~~ *^^*

댓글